JavaScript

[JavaScript] 기초 : 프로그래밍 기본 용어

로블리제 2024. 7. 10. 18:20

프로그래밍 기본 용어

  1. Property (속성)
    • 객체의 특정 값을 나타내는 변수입니다.
    • 예: object.property
  2. Parameter (파라미터)
    • 함수가 호출될 때 함수로 전달되는 값을 나타내는 변수입니다.
    • 예: function myFunction(param1, param2)
  3. Method (메소드)
    • 객체의 속성 중 함수인 것을 의미합니다.
    • 예: object.method()
  4. Variable (변수)
    •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식별자입니다.
    • 예: var x = 5;
  5. Function (함수)
    • 재사용 가능한 코드 블록으로, 특정 작업을 수행합니다.
    • 예: function myFunction() { return 1; }
  6. Object (객체)
    • 속성과 메소드를 포함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입니다.
    • 예: var obj = { property: value, method: function() {} };
  7. Array (배열)
    •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변수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입니다.
    • 예: var arr = [1, 2, 3];
  8. Loop (반복문)
    • 조건이 충족될 때까지 코드를 반복 실행하는 구조입니다.
    • 예: for (var i = 0; i < 5; i++) { console.log(i); }
  9. Conditional Statement (조건문)
    •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코드를 실행하는 구조입니다.
    • 예: if (condition) { // code } else { // code }
  10. Callback (콜백)
    • 다른 함수에 인자로 전달되는 함수입니다.
    • 예: setTimeout(function() { console.log("Hello"); }, 1000);
  11. Scope (스코프)
    • 변수 또는 함수가 유효한 범위를 나타냅니다.
    • 예: var globalVar = "global"; function myFunction() { var localVar = "local"; }
  12. Closure (클로저)
    • 함수와 그 함수가 선언될 당시의 환경 정보를 기억하는 특성을 의미합니다.
    • 예: function outerFunction() { var outerVar = "I am outside!"; function innerFunction() { console.log(outerVar); } return innerFunction; }
  13. Prototype (프로토타입)
    • 모든 자바스크립트 객체는 프로토타입이라는 또 다른 객체를 가지며, 프로토타입 객체로부터 속성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.
    • 예: function Person() {} Person.prototype.greet = function() { console.log("Hello!"); };
  14. Event (이벤트)
    • 특정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코드 블록입니다.
    • 예: element.addEventListener('click', function() { // code });
  15. Promise (프로미스)
    • 비동기 작업의 완료 또는 실패를 나타내는 객체입니다.
    • 예: var promise = new Promise(function(resolve, reject) { // code });
  16. Async/Await (비동기/대기)
    • 비동기 작업을 동기식 코드처럼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문법입니다.
    • 예: async function myFunction() { var result = await someAsyncFunction(); }

헷갈릴 수 있는 IT 용어 추가

  1. Debugging (디버깅)
    •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과정입니다.
    • 예: console.log()를 사용하여 변수의 값을 출력하거나 브라우저의 디버거 도구를 사용합니다.
  2. IDE (통합 개발 환경)
    • 코딩, 디버깅, 테스트 등을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.
    • 예: Visual Studio Code, IntelliJ IDEA
  3. Framework (프레임워크)
    •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기본 구조를 제공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.
    • 예: React, Angular, Vue.js
  4. Library (라이브러리)
    •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의 집합입니다. 개발자가 필요할 때 호출해서 사용합니다.
    • 예: jQuery, Lodash
  5. API (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)
    • 다른 소프트웨어와 상호 작용하기 위해 정의된 규칙입니다.
    • 예: 웹 API를 통해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.
  6. DOM (문서 객체 모델)
    • HTML 문서를 구조화하여 스크립트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문서 구조, 스타일 및 내용을 변경할 수 있게 합니다.
    • 예: document.getElementById('myElement')
  7. Event Listener (이벤트 리스너)
    • 특정 이벤트가 발생할 때 호출될 함수를 지정합니다.
    • 예: button.addEventListener('click', function() { // code });
  8. Hoisting (호이스팅)
    • 변수 및 함수 선언이 해당 스코프의 최상위로 끌어올려지는 자바스크립트의 동작 방식입니다.
    • 예: console.log(x); var x = 5;는 var x; console.log(x); x = 5;로 해석됩니다.
  9. JSON (제이슨)
    •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기 위한 경량 데이터 교환 형식입니다.
    • 예: {"name": "John", "age": 30}